사범대소개

현황 및 특징

사범대학의 역사 및 현황

영남대학교의 사범대학은 50년의 역사를 지닌, 영남지역 최고의 교원 양성 교육 기관입니다. 그 동안 영남대학교 사범대학을 통하여 교원자격을 취득한 학생 수는 약 10,000여명에 이릅니다.
사범대학은 현재 7개(교육학, 국어교육, 영어교육, 한문교육, 수학교육, 유아교육, 특수체육교육)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018년 3월 현재 총 학생수가 약 960여명에 이릅니다. 사범대학은 예비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이 곳을 졸업한 학생들은 대부분 대구·경북 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로 나아갑니다.
영남대학교의 사범대학은 그 동안의 성장을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 최근에 실시된 대학평가에서 그 우수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사범대학의 역사 및 현황
평가년도 사범대 평가 학과 평가
1998 우수대학 인정
2003 최우수대학 인정
2010 우수대학 인정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A' 등급 획득
2015 우수대학 인정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 'A' 등급 획득
2020 우수대학 인정

사범대의 역할과 중요성

영남대학교의 사범대학은 지난 40년 동안 수많은 교사들을 양성함으로써 지역교육 발전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동문 교사들을 양성함으로써 영남대학교의 학생 충원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사범대학 졸업생들은 곧바로 우리 지역의 중등학교에 교사로 나아가기 때문에 사범대학은 영남대학교의 홍보와 미래의 학생 충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특히 1990년대 중반에 도입된 대학설립 준칙주의로 인하여 매년 대학들이 신설되고 있습니다. 공급의 지나친 증가로 인하여 미래 사회에서는 대학의 학생 충원 문제가 가장 중요한 현안 과제로 또 오르게 될 것이며, 따라서 사범대학을 통한 동문 교원 배출은 학생 충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사의 추천이나 권고에 따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이 진학할 대학을 선택하는 우리 사회의 풍토를 고려할 때, 사범대학을 통하여 많은 교사 동문을 배출하는 것은 영남대학교의 홍보와 학생 충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범대학의 교육 및 학사 운영의 기본 방침

사범 대학은 목적대학으로서, 입학생들은 예비 교사로서 교직에 대한 사명을 가지고 대학에 들어온다. 그리고 4년간의 대학 교육을 받은 후에는 지역 중·고등학교에 교사로 나아간다. 달리 말하면, 사범대학 학생들은 입학에서 졸업까지 교직 진출을 생각하며 대학 생활을 보내게 된다. 바로 이런 점에서 사범대학은 다른 대학과의 차별성을 지닌다. 따라서 교육 및 학사운영을 포함한 사범대학의 교육환경은 다른 대학과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지난 1년 동안 사범대학의 교육 및 학사 운영은 괄목할만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근저에는 다음과 같은 교육 및 학사운영의 기본 원칙이 작동하고 있다.

교육 및 학사운영의 기본원칙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시적인 변화 + 수요자의 입장에서 교육을 접근

첫째, 바람직한 휴먼웨어를 얻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시적인 변화가 요청된다. 하드웨어 없는 소프트웨어는 교육을 지나치게 낙관적인 활동으로 보게하는 문제를 지니며, 소프트웨어 없는 하드웨어는 교육을 지나치게 기계적인 활동으로 보게하는 문제를 지닌다. 따라서 바람직한 변화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변화될 필요가 있다.
둘째, 수요자의 입장에서 교육을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 동안 교육은 공급자가 결정하고 수요자는 공급자가 결정한 테두리 내에서 교육을 받는 그러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 삶의 모든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도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의 입장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육 및 학사운영을 수요자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수정이 요청되는 부분을 수정해 나아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