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3(3))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3(3))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유아교육학과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유아교육 분야의 최근 동향과 쟁점들을 검토하고 관련연구물들의 이론적 관점, 접근 방식, 연구방법 등을 고찰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논문 작성을 위해 적합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계획하는 방법을 익힌다.
유아감성교육특강 TOPICS IN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강좌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EQ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놀이치료연구 STUDY OF PLAY THERAPY
(3(3))
이 교과목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문제, 부모-자녀관계 문제, 또래간의 상호작용 문제, 가족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해 고안된 놀이치료에 대한 개요, 정의,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아울러 수강생들로 하여금 실제 놀이치료 회기를 역할놀이를 통해 시연해 보고, 이를 상호 평가해보는 기회도 갖는다.
유아감성교육세미나 SEMINAR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교과목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감성지능향상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언어발달특강 TOPICS IN LANGUAGE DEVELOPMENT
(3(3))
이 과목에서는 언어발달에서 제기되고 있는 주요 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생물학적 언어능력, 음운발달, 어휘발달, 통사 발달, 의미 발달, 의사소통능력을 포함하는 화용 발달, 초기 문해력 등의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논의한다.
언어발달과문해발달 LANGUAGE DEVELOPMENT AND LITERACY DEVELOPMENT
(3(3))
이 과목에서는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교차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발달 현상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해 지식을 살펴보고, 문해 발달을 다룬 연구결과와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실제 기술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고급놀이치료이론및실제 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S OF PLAY THERAPY
(3(3))
이 과목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여러 가지 접근방법들(예, 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 이완 놀이치료, 관계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치료놀이, 가족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을 살펴보고,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실제적 기법을 배운다. 예를 들어, 구체적인 놀이치료 방법 및 기술, 놀이치료실 환경구성, 놀이치료 실제 및 놀이치료 사례 등을 다룬다.
영유아교사론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ORS
(3(3))
본 과목은 영유아교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 (전문성 발달, 리더십, 직업윤리, 옹호와 교사교육 등)을 다룬다. 또한 본 과목은 교사의 자서전, 관련 문헌과 반성적 기록을 통해 교직을 수행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탐색한다. 이 과목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직 교사로 근무한 교사에게 보다 적합하다.
영유아교육과젠더 GENDER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본 과목은 영유아교육에 관련한 젠더 문제(영유아의 여성성/남성성, 여성/남성교사, 여성정책과 모성보호 등)를 다각적이며 통섭적으로 분석한다.
사회인지발달특강 TOPICS IN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3(3))
이 과목에서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세계에 대한 표상 발달을 다룬다. 사회 인지 발달의 주요 주제(예, 사회 범주화, 선호도)를 개념 표상 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유아건강교육세미나 SEMINAR ON YOUNG CHILDREN'S HEALTH CARE AND FITNESS
(3(3))
이 강좌에서는 유아건강교육의 기본 방향 및 유아건강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유아영양, 개인위생과 건강습관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 유지 및 증진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놀이치료특강 TOPICS IN PLAY THERAPY
(3(3))
이 강좌에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적응문제, 부모-자녀관계 문제, 또래간의 상호작용 문제, 가족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해 고안된 놀이치료에 대한 개요, 정의, 특성에 대해 공부한다. 아울러 수강생들로 하여금 실제 놀이치료 회기를 역할놀이를 통해 시연해 보고, 이를 상호 평가해보는 기회도 갖는다.
놀이치료이론특강 TOPICS IN PLAY THERAPY THEORIES
(3(3))
최근 놀이치료를 주제로 한 출판물들이 괄목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는데, 놀이치료에 관한 수많은 이론적 모델과 중재기술을 다루고 있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강좌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주요 이론적 모델(아동중심적, 정신분석적, 인지-행동적, 융, 부모에 의한, 발달적, 게슈탈트, 가족, 치료적, 생태적, 에릭슨식의 아들러식의, 역동적인)에 그 이론을 적용한 치료방법들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고급놀이치료프로그램세미나 SEMINAR ON ADVANCED PLAY THERAPY PROGRAMS
(3(3))
이 강좌에서는 먼저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비교 분석해본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치료놀이 방법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치료놀이를 위한 전략, 치료놀이의 구체적 적용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놀이와영유아발달 PLAY AND CHILDREN’S DEVELOPMENT
(3(3))
이 과목은 출생부터 만 5세에 해당되는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의 주요한 매개체인 놀이에 대해 탐색한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1) 놀이의 역사를 검토하고 2) 다양한 놀이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놀이에 관한 자신의 신념과 관점을 구체화하며 3) 영유아의 놀이를 지지하고 촉진하고 안내하는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4) 놀이와 관련한 다양한 교육적이고 정책적 이슈를 토론하고 5) 영유아의 놀이를 다양한 자료수집 방식을사용하여 관찰하고 이를 분석한다.
영유아인권:이론과실제 CHILDREN’ RIGHTS: THEORIES AND PRACTICES
(3(3))
이 과목은 영유아의 인권과 영유아 인권의 토대가 되는 이론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은 유엔 아동권리협약이 영유아와 영유아 교사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게 될 것이다. 수강생은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연구자, 교사, 그리고 영유아 교육 분야의 전문가로서 영유아 인권 실현과 관련된 이슈를 집중적으로 토론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강생은 자신들의 실재에서 영유아의 인권을 옹호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제안할 것이다.
유아교육해체하기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과목은 유아교육 연구와 실재를 주도하는 주제를 구체화하고 평가하는 것, 즉 유아교육을 해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은 유아교육 재개념화 입장에서 주로 논의되는 최신 이론과 논쟁을 검토하게 될 것이다.
유아교육의주요문제들 CRITICAL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과목은 영유아교육 및 영유아와 관련한 분야의 최신 연구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은 국내외에서 수행된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의 최신 연구의 쟁점을 구체화하고 다양한 연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수강생은 다양한 관점의 연구를 분석하며 유아교육 이론과 실재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확장할 수 있다.
유아교육철학 PHILOSOPH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본 강의는 유아교육철학의 주요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의 근본 목적과 철학적 기반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교육사를 탐구한다는 것은 한 시대의 교육현상에 대한 근본적 물음을 제기하고 의심하며, 미래의 교육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 명의 교육자는 일생동안 무수히 많은 어린이들의 배움과 학습, 사고방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그가 지닌 교육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하여 교육자로써의 정체성을 짚어보고 효과적인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위한 철학적 기반은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3(3))
좋은 문학의 기준과 선택방법,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아동문학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또한 문화, 인종, 민족 및 사회의 다양성에 중점을 둔 아동 문학 평가를 포함한다.
유초연계교육론 SEMINARS IN TRANSITION FROM KINDERGARTEN TO PRIMARY SCHOOL
(3(3))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간 연계의 필요성과 의미를 검토하고 효율적인 연계 방안에 대해 관련 이슈를 점검하여 구체적으로 모색해 본다. 또한 각각의 교육과정 구성과 정책, 유아의 어려움, 학부모의 요구를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을 찾는다.
고급영유아연구방법 ADVANC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자신의 관심연구 분야와 관련하여 영유아연구를 위한 과학적 기초, 접근 방법, 유형, 연구의 단계 및 계획, 연구문제 선정 및 진술, 아동연구의 제한점 및 윤리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유아건강교육특강 TOPICS IN YOUNG CHILDREN'S HEALTH CARE AND FITNESS
(3(3))
이 교과목에서는 유아건강교육의 기본 방향 및 유아건강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유아영양, 개인위생과 건강습관에 대해 공부한다. 아울러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 유지 및 증진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놀이치료이론연구 STUDIES IN PLAY THERAPY THEORIES
(3(3))
최근 놀이치료를 주제로 한 출판물들이 괄목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는데, 놀이치료에 관한 수많은 이론적 모델과 중재기술을 다루고 있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주요 이론적 모델(아동중심적, 정신분석적, 인지-행동적, 융, 부모에 의한, 발달적, 게슈탈트, 가족, 치료적, 생태적, 에릭슨식의 아들러식의, 역동적인)에 그 이론을 적용한 치료방법들을 비교 분석해본다.
놀이치료프로그램분석 ANALYSIS OF PLAY THERAPY PROGRAMS
(3(3))
이 교과목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비교 분석해본다. 아울러 유아의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해보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치료놀이 방법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치료놀이를 위한 전략, 치료놀이의 구체적 적용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3(3))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최신유아교육연구동향1 CURREN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
(3(3))
유아 교육의 연구 동향을 연구의 세부주제 중심으로 탐색을 한다.
최신유아교육연구동향2 CURREN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
(3(3))
유아 교육의 연구 동향을 연구의 세부주제 중심으로 연구를 한다.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3(3))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3(3))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유아교육학과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유아교육 분야의 최근 동향과 쟁점들을 검토하고 관련연구물들의 이론적 관점, 접근 방식, 연구방법 등을 고찰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논문 작성을 위해 적합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계획하는 방법을 익힌다.
유아감성교육특강 TOPICS IN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강좌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EQ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놀이치료연구 STUDY OF PLAY THERAPY
(3(3))
이 교과목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문제, 부모-자녀관계 문제, 또래간의 상호작용 문제, 가족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해 고안된 놀이치료에 대한 개요, 정의,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아울러 수강생들로 하여금 실제 놀이치료 회기를 역할놀이를 통해 시연해 보고, 이를 상호 평가해보는 기회도 갖는다.
유아감성교육세미나 SEMINAR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교과목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감성지능향상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언어발달특강 TOPICS IN LANGUAGE DEVELOPMENT
(3(3))
이 과목에서는 언어발달에서 제기되고 있는 주요 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생물학적 언어능력, 음운발달, 어휘발달, 통사 발달, 의미 발달, 의사소통능력을 포함하는 화용 발달, 초기 문해력 등의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논의한다.
언어발달과문해발달 LANGUAGE DEVELOPMENT AND LITERACY DEVELOPMENT
(3(3))
이 과목에서는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교차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발달 현상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해 지식을 살펴보고, 문해 발달을 다룬 연구결과와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실제 기술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고급놀이치료이론및실제 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S OF PLAY THERAPY
(3(3))
이 과목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여러 가지 접근방법들(예, 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 이완 놀이치료, 관계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치료놀이, 가족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을 살펴보고,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실제적 기법을 배운다. 예를 들어, 구체적인 놀이치료 방법 및 기술, 놀이치료실 환경구성, 놀이치료 실제 및 놀이치료 사례 등을 다룬다.
영유아교사론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ORS
(3(3))
본 과목은 영유아교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 (전문성 발달, 리더십, 직업윤리, 옹호와 교사교육 등)을 다룬다. 또한 본 과목은 교사의 자서전, 관련 문헌과 반성적 기록을 통해 교직을 수행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탐색한다. 이 과목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직 교사로 근무한 교사에게 보다 적합하다.
영유아교육과젠더 GENDER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본 과목은 영유아교육에 관련한 젠더 문제(영유아의 여성성/남성성, 여성/남성교사, 여성정책과 모성보호 등)를 다각적이며 통섭적으로 분석한다.
사회인지발달특강 TOPICS IN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3(3))
이 과목에서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세계에 대한 표상 발달을 다룬다. 사회 인지 발달의 주요 주제(예, 사회 범주화, 선호도)를 개념 표상 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유아건강교육세미나 SEMINAR ON YOUNG CHILDREN'S HEALTH CARE AND FITNESS
(3(3))
이 강좌에서는 유아건강교육의 기본 방향 및 유아건강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유아영양, 개인위생과 건강습관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 유지 및 증진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놀이치료특강 TOPICS IN PLAY THERAPY
(3(3))
이 강좌에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적응문제, 부모-자녀관계 문제, 또래간의 상호작용 문제, 가족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해 고안된 놀이치료에 대한 개요, 정의, 특성에 대해 공부한다. 아울러 수강생들로 하여금 실제 놀이치료 회기를 역할놀이를 통해 시연해 보고, 이를 상호 평가해보는 기회도 갖는다.
놀이치료이론특강 TOPICS IN PLAY THERAPY THEORIES
(3(3))
최근 놀이치료를 주제로 한 출판물들이 괄목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는데, 놀이치료에 관한 수많은 이론적 모델과 중재기술을 다루고 있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강좌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주요 이론적 모델(아동중심적, 정신분석적, 인지-행동적, 융, 부모에 의한, 발달적, 게슈탈트, 가족, 치료적, 생태적, 에릭슨식의 아들러식의, 역동적인)에 그 이론을 적용한 치료방법들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고급놀이치료프로그램세미나 SEMINAR ON ADVANCED PLAY THERAPY PROGRAMS
(3(3))
이 강좌에서는 먼저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비교 분석해본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치료놀이 방법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치료놀이를 위한 전략, 치료놀이의 구체적 적용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놀이와영유아발달 PLAY AND CHILDREN’S DEVELOPMENT
(3(3))
이 과목은 출생부터 만 5세에 해당되는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의 주요한 매개체인 놀이에 대해 탐색한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1) 놀이의 역사를 검토하고 2) 다양한 놀이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놀이에 관한 자신의 신념과 관점을 구체화하며 3) 영유아의 놀이를 지지하고 촉진하고 안내하는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4) 놀이와 관련한 다양한 교육적이고 정책적 이슈를 토론하고 5) 영유아의 놀이를 다양한 자료수집 방식을사용하여 관찰하고 이를 분석한다.
영유아인권:이론과실제 CHILDREN’ RIGHTS: THEORIES AND PRACTICES
(3(3))
이 과목은 영유아의 인권과 영유아 인권의 토대가 되는 이론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은 유엔 아동권리협약이 영유아와 영유아 교사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게 될 것이다. 수강생은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연구자, 교사, 그리고 영유아 교육 분야의 전문가로서 영유아 인권 실현과 관련된 이슈를 집중적으로 토론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강생은 자신들의 실재에서 영유아의 인권을 옹호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제안할 것이다.
유아교육해체하기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과목은 유아교육 연구와 실재를 주도하는 주제를 구체화하고 평가하는 것, 즉 유아교육을 해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은 유아교육 재개념화 입장에서 주로 논의되는 최신 이론과 논쟁을 검토하게 될 것이다.
유아교육의주요문제들 CRITICAL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이 과목은 영유아교육 및 영유아와 관련한 분야의 최신 연구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은 국내외에서 수행된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의 최신 연구의 쟁점을 구체화하고 다양한 연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수강생은 다양한 관점의 연구를 분석하며 유아교육 이론과 실재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확장할 수 있다.
유아교육철학 PHILOSOPH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본 강의는 유아교육철학의 주요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의 근본 목적과 철학적 기반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교육사를 탐구한다는 것은 한 시대의 교육현상에 대한 근본적 물음을 제기하고 의심하며, 미래의 교육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 명의 교육자는 일생동안 무수히 많은 어린이들의 배움과 학습, 사고방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그가 지닌 교육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하여 교육자로써의 정체성을 짚어보고 효과적인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위한 철학적 기반은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3(3))
좋은 문학의 기준과 선택방법,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아동문학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또한 문화, 인종, 민족 및 사회의 다양성에 중점을 둔 아동 문학 평가를 포함한다.
유초연계교육론 SEMINARS IN TRANSITION FROM KINDERGARTEN TO PRIMARY SCHOOL
(3(3))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간 연계의 필요성과 의미를 검토하고 효율적인 연계 방안에 대해 관련 이슈를 점검하여 구체적으로 모색해 본다. 또한 각각의 교육과정 구성과 정책, 유아의 어려움, 학부모의 요구를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을 찾는다.
고급영유아연구방법 ADVANC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자신의 관심연구 분야와 관련하여 영유아연구를 위한 과학적 기초, 접근 방법, 유형, 연구의 단계 및 계획, 연구문제 선정 및 진술, 아동연구의 제한점 및 윤리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유아건강교육특강 TOPICS IN YOUNG CHILDREN'S HEALTH CARE AND FITNESS
(3(3))
이 교과목에서는 유아건강교육의 기본 방향 및 유아건강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유아영양, 개인위생과 건강습관에 대해 공부한다. 아울러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 유지 및 증진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놀이치료이론연구 STUDIES IN PLAY THERAPY THEORIES
(3(3))
최근 놀이치료를 주제로 한 출판물들이 괄목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는데, 놀이치료에 관한 수많은 이론적 모델과 중재기술을 다루고 있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주요 이론적 모델(아동중심적, 정신분석적, 인지-행동적, 융, 부모에 의한, 발달적, 게슈탈트, 가족, 치료적, 생태적, 에릭슨식의 아들러식의, 역동적인)에 그 이론을 적용한 치료방법들을 비교 분석해본다.
놀이치료프로그램분석 ANALYSIS OF PLAY THERAPY PROGRAMS
(3(3))
이 교과목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비교 분석해본다. 아울러 유아의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해보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치료놀이 방법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치료놀이를 위한 전략, 치료놀이의 구체적 적용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3(3))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최신유아교육연구동향1 CURREN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
(3(3))
유아 교육의 연구 동향을 연구의 세부주제 중심으로 탐색을 한다.
최신유아교육연구동향2 CURREN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
(3(3))
유아 교육의 연구 동향을 연구의 세부주제 중심으로 연구를 한다.
기초공통
질적연구방법론(1)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1)
(3(3))
질적 연구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철학과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양적 연구와 대비되는 질적 연구의 일반적인 인식론적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질적 연구의 유형을 비교 분석한다. 문화기술지, 근거이론, 실행연구, 내러티브 탐구, 페미니즘, 비판적 접근, 현상학적 연구 등의 다양한 이론적 문헌과 아동 및 교육 연구의 실제를 통하여 각각의 이론적, 철학적 기초와 연구 기법상의 특성을 파악한다.
유아교육(2010)
이 과목에서는 질적 연구의 방법론적 관점과 연구 논리 등을 학습한다. 증가하고 있는 질적 연구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일상적 세계와 그것의 다양성에 대해 학자들이 주목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인간의 셍활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질적 연구의 몇몇 유형을 그 인식론적, 존재론적, 방법론적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즉 현상학적 연구, 해석학적 연구, 자서전적 연구(쿠레에레), 내러티브 탐구, 문화기술지 유형의 질적 연구이다.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3(3))
유아교육에 활용되는 통계 방법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설계의 기초, t-검증, 변량분석, 사후비교 및 대비, 상관, 회귀분석, 범주 변인 등과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유아사회성발달세미나 SEMINARS IN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3(3))
본 과목은 유아기의 사회성발달과정 및 유아사회교육과 관련한 프로그램들을 다룬다. 사회성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써, 유아기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성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성 발달의 요소를 개인내적, 개인외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며, 사회성발달의 기본적인 요소를 학습할 것이다. 더불어, 본 과목에서 다룬 내용은 추후, 유아인성, 도덕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으로써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영유아연구를 위한 과학적 기초, 접근 방법, 유형, 연구의 단계 및 계획, 연구문제 선정 및 진술, 아동연구의 제한점 및 윤리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영유아교육과정세미나 SEMINA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CURRICULUM
(3(3))
이 과목은 영유아 교육과정의 주요 경향, 프로그램, 연구 및 변화에 대해 토로한다. 또한, 영유아교육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0세부터 만 5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를 위한 지침을 다룬다.
유아교육과복지연구 STUDIES IN EARLY CHILDHOOD AND CHILD WELFARE
(3(3))
이 교과목에서는 아동복지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복지관계 법령, 역사적 고찰 및 문제점을 탐색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등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특히 아동방임 및 학대, 편부모, 맞벌이 가정 등의 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복지정책과 이와 관련된 사회교육의 제 기능을 모색한다.
아동권리와복지세미나 SEMINAR ON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3(3))
이 교과목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사회현상 중 하나인 아동방임 및 학대아동을 비롯하여 빈곤가정 아동, 외둥이, 장애아동 등을 위한 최근의 국내․외 아동복지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나아가 건전한 아동의 성장․발육에 관련된 제반 사회제도 및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다루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사회사업기술을 습득한다.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연구1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1
(3(3))
영유아교육현장의 이슈가 되는 것을 살펴보고 이를 이론 및 연구물과 연결시켜 분석해 봄으로써 해결책 및 방향을 모색한다.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연구2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2
(3(3))
영유아교육현장의 이슈와 사회 흐름을 파악한 뒤 이론 및 연구물과 연결시켜 분석해 봄으로써 해결책 및 방향을 모색한다.
질적연구방법론(1)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1)
(3(3))
질적 연구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철학과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양적 연구와 대비되는 질적 연구의 일반적인 인식론적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질적 연구의 유형을 비교 분석한다. 문화기술지, 근거이론, 실행연구, 내러티브 탐구, 페미니즘, 비판적 접근, 현상학적 연구 등의 다양한 이론적 문헌과 아동 및 교육 연구의 실제를 통하여 각각의 이론적, 철학적 기초와 연구 기법상의 특성을 파악한다.
유아교육(2010)
이 과목에서는 질적 연구의 방법론적 관점과 연구 논리 등을 학습한다. 증가하고 있는 질적 연구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일상적 세계와 그것의 다양성에 대해 학자들이 주목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인간의 셍활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질적 연구의 몇몇 유형을 그 인식론적, 존재론적, 방법론적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즉 현상학적 연구, 해석학적 연구, 자서전적 연구(쿠레에레), 내러티브 탐구, 문화기술지 유형의 질적 연구이다.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3(3))
유아교육에 활용되는 통계 방법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설계의 기초, t-검증, 변량분석, 사후비교 및 대비, 상관, 회귀분석, 범주 변인 등과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유아사회성발달세미나 SEMINARS IN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3(3))
본 과목은 유아기의 사회성발달과정 및 유아사회교육과 관련한 프로그램들을 다룬다. 사회성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써, 유아기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성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성 발달의 요소를 개인내적, 개인외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며, 사회성발달의 기본적인 요소를 학습할 것이다. 더불어, 본 과목에서 다룬 내용은 추후, 유아인성, 도덕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으로써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영유아연구를 위한 과학적 기초, 접근 방법, 유형, 연구의 단계 및 계획, 연구문제 선정 및 진술, 아동연구의 제한점 및 윤리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영유아교육과정세미나 SEMINA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CURRICULUM
(3(3))
이 과목은 영유아 교육과정의 주요 경향, 프로그램, 연구 및 변화에 대해 토로한다. 또한, 영유아교육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0세부터 만 5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를 위한 지침을 다룬다.
유아교육과복지연구 STUDIES IN EARLY CHILDHOOD AND CHILD WELFARE
(3(3))
이 교과목에서는 아동복지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복지관계 법령, 역사적 고찰 및 문제점을 탐색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등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특히 아동방임 및 학대, 편부모, 맞벌이 가정 등의 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복지정책과 이와 관련된 사회교육의 제 기능을 모색한다.
아동권리와복지세미나 SEMINAR ON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3(3))
이 교과목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사회현상 중 하나인 아동방임 및 학대아동을 비롯하여 빈곤가정 아동, 외둥이, 장애아동 등을 위한 최근의 국내․외 아동복지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나아가 건전한 아동의 성장․발육에 관련된 제반 사회제도 및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다루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사회사업기술을 습득한다.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연구1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1
(3(3))
영유아교육현장의 이슈가 되는 것을 살펴보고 이를 이론 및 연구물과 연결시켜 분석해 봄으로써 해결책 및 방향을 모색한다.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연구2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2
(3(3))
영유아교육현장의 이슈와 사회 흐름을 파악한 뒤 이론 및 연구물과 연결시켜 분석해 봄으로써 해결책 및 방향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