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개요

전공

해석학특강 TOPICS IN ANALYSIS (3(3))
해석학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3(3))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3(3))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수학교육심리학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다룬다. 여기에서 다루는 내용으로는 훈련과 연습 심리학, 수학의 구조와 문제해결에서의 구조와 통찰,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이해와 정보처리 이론, 고등 수학적 사고, 수학교육과 정의적 측면, 그리고 수학적 표상이론 등이다. 
수학적문제해결과문제제기론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3(3))
이 교과는 수학적 문제해결의 이론적 배경, 역사, 발견술, 문제해결 전략, 문제해결과 인지,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문제해결의 정의적 측면, 문제해결의 심리학적 배경, 수학교실에서의 문제해결의 교수?학습 방법 등을 다룬다. 또한 문제제기론에서는 문제제기 전략, 문제제기의 출현 배경, 문제제기와 문제해결과의 관계, 문제제기의 수학교육적 의미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초중등수학영재론 GIFTED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초등과 중등수학 영재를 위한 폭넓은 이론과 실재를 다룬다. 영재와 수학영재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경향, 수학영재의 정의, 영재의 일반적 능력과 특수한 능력, 지능적 요인과 비지능적 요인, 환경적 영향, 창의성, 창의성의 진단, 영재성과 창의성의 신장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수학영재 판별 방법, 수학영재 연구법 등을 고찰한다.  
수학교수-학습론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교수와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수학화와 프로이덴탈의 연구, 반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수학과 수업전략과 수업설계,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정의적 영역의 역할, 고등 수학적 사고과정 등을 고찰한다. 
수학교재연구론 STUDY OF INSTRUCTIONAL MATERIAL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중등학교 수학의 내용 영역을 수학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측면에서 다룬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 미적분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들 내용의 지도를 위한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고 통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학교수학과증명지도법 INSTRUCTIONAL METHODS FOR PROOFS IN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에서의 증명 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연구하고 논의한다. 학교수학에서의 증명의 중요성, 수학철학적 관점에 따른 증명관, 연역적 증명의 종류와 방법 및 논리, 추론과 증명 관련 스탠다드, 증명과 관련된 수학교육 이론, 증명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수학교육 연구결과, 증명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과정론 THEORY OF CURRICULUM IN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논의한다.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 연구방법론,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목표분류학, 교육과정 이론의 모형, 교육과정의 평가,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과서 비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수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슈와 문제점, 수학과 교육과정의 원리와 스탠다드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평가및측정론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의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논의한다. 학교수학의 측정과 평가의 의미와 동향 및 역사, 평가와 기초 통계, 교육평가의 유형, 학업성취의 평가절차, 수학과 평가문항의 유형과 제작기법, 문항분석, 검사도구의 양호성, 표준화 검사, 절대평가의 기본 가정과 적용, 신뢰도와 타당도 개념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과공학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 (3(3))
이 교과는 공학의 측면에서 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를 고찰하고 논의한다. 역동적 기하 소프트웨어와 기하 사고의 개발, 공학을 활용한 수학과 교육과정의 설계, 공학을 활용한 수학 수업설계, 수학적 표상과 공학 활용과의 관계, 교사교육과 공학, 공학과 수학교실 환경, 공학을 활용한 수, 대수, 기하, 미적분, 확률과 통계 개념 형성과 이해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과CAS계산기 MATHEMATICS EDUCATION AND CAS CALCULATORS (3(3))
이 교과는 컴퓨터 대수시스템(Computer Algebra Systems, CAS)과 수학교육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CAS 계산기의 잠재성과 한계,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을 위한 CAS 사용의 이론, 교수학적 도구로서의 CAS, CAS의 도구와 도구화 이론, 학교대수와 컴퓨터 대수, 수학교실 환경과 CAS 환경, CAS를 활용한 수학적 이해와 기능의 측정 및 평가 등을 다룬다. 
실험실법수학교육 LABORATORY ACTIVITIE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다양한 교구활용을 통하여 지필환경의 수학교육을 벗어나 학교수학의 내용을 실험실법으로 교수?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데이터 수집 장비인 CBR 또는 CBL, Probe and Sense, 조노돔, 테셀레이션 타일, 대수 타일, 삼각함수 작도기, 기하작도용 도구, 기하입체 모형 등을 활용하여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수업설계, 실험실법의 이론적 측면의 고찰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연구문헌조사법 LITERATURE REVIEWS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의 연구문헌을 다양하고 폭넓게 고찰함으로써 학위 논문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선행연구와 이론을 탐색하고 선행연구고찰과 같은 보고서 작성을 목적으로 한다. 수학교육 분야의 최근 학술지, 수학교육의 다양한 이론, 수학교육과 관련된 타학문 분야의 이론 등을 고찰하여 앞으로의 학위 논문의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연구문헌을 조사한다. 
수학교육연구동향 RESEARCH TRENDS AND CURRENT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수학교육 연구동향과 최근의 이슈를 살펴봄으로써 학위 논문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 연구의 과거와 현재의 대표적이고 다양한 연구물을 고찰하고 토론함으로써 수학교육 연구의 방향과 주제, 이슈를 설정한다.
수학교육양적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 연구를 위한 양적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실제 수학교실에서 연구 수행을 연습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 연구의 본질과 특징, 연구문제의 설정,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연구계획 수립과 연구설계, 실험연구 설계, 조사와 설문지법, 표본수집의 설계, 측정과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과 기초 통계, 보고서 작성법, 연구물의 질에 대한 비판과 평가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 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실제 수학교실에서 연구 수행을 연습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과학으로서의 질적연구, 질적연구의 철학적 배경, 질적연구의 설계, 다섯 가지 질적연구법(전기, 현상학 연구, 근거이론 연구,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고찰, 다섯 가지 질적연구의 전통, 자료수집, 자료분석과 보고, 이야기체 보고서 쓰기, 연구물의 질에 대한 비판과 평가 등을 다룬다. 
해석학과수학교육 ANALYSI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해석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수, 함수, 극한, 연속성, 수열, 급수, 미분의 기초이론, 적분의 기초이론, 리만-스틸레스 적분, 벡터 등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해석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대수학과수학교육 ALGEBRA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대수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사상과 연산, 수체계의 기초이론, 군의 기초이론, 환의 기초이론, 체의 기초이론, 합동, 행렬, 벡터, 선형변환 등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대수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기하학과수학교육 GEOMETRY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기하학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종합기하적 측면과 해석기하적 측면에서 평면에서의 다각형, 직선, 원, 2차곡선 등과 공간에서의 다면체, 평면, 구, 윤환면, 2차곡면 등에 대한 다양한 정리들을 핵심 내용으로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기하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위상수학과수학교육 TOPOLOGY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위상수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집합론의 전반적인 내용, 거리 공간, 위상 개념의 의미, 기저, 수열의 극한, 연속함수, 컴팩트성, 연결성 등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집합론, 도형의 연결 상태, 극한, 연속 개념에 대한 이해를 넓혀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산수학과수학교육 DISCRETE MATHEMATIC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이산 수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순열, 조합, 점유문제, 포제원리, 비둘기집원리, 점화관계, 생성함수, 그래프에 대한 기초이론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여 초중등수학에 포함되는 이산수학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이산수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통계이론과자료분석 STATISTICS AND METHODS OF DATA ANALYSIS (3(3))
이 교과는 확률과 통계 이론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의 확률과 통계를 지도하는 방안을 고찰하고 탐색한다. 데이터 표현방법, 이변수 데이터의 관계, 확률이론,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표본분포, 신뢰구간 검증, 가설검증 등을 다룬다. 그리고 자료분석의 내용으로는 검증, 검증, 분산분석, 회귀분석, 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상관분석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특강 TOPICS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에서 다루는 고전이나 현대의 최신 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를 고찰하고 토론한다. 대표적인 주제로는 문화와 수학 인지, 사회문화적 접근 연구과 수학교육, 수학학습과 직관, 언어와 수학교육, 인지심리학과 수학교육, 담론과 수학교육, 기호학과 수학교육 등의 주제를 다룬다. 
수학교육집중세미나 INTENSIVE SEMINAR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저명한 수학교육학자나 수학교육연구자의 지도하에 수학교육의 최신 이론이나 연구물을 심도 있게 고찰, 논의, 토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수학교육의 전반과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대수학특강 TOPICS IN ALGEBRA (3(3))
이 교과는 대수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학과정이상의 대수학의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다룬다. 
기하학특강 TOPICS IN GEOMETRY (3(3))
이 교과는 기하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학과정이상의 기하학의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다룬다. 
통계학특강 TOPICS IN STATISTICS (3(3))
이 교과는 통계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학과정이상의 통계학의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다룬다.
수학교육기초론 FUNDAMENTAL THEORIES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양한 이론(예; 피아제, 스켐프, 딘즈, 브루너, 비고츠키 등)을 학습하여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해석학특강 TOPICS IN ANALYSIS (3(3))
해석학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3(3))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3(3))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수학교육심리학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다룬다. 여기에서 다루는 내용으로는 훈련과 연습 심리학, 수학의 구조와 문제해결에서의 구조와 통찰,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이해와 정보처리 이론, 고등 수학적 사고, 수학교육과 정의적 측면, 그리고 수학적 표상이론 등이다. 
수학적문제해결과문제제기론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3(3))
이 교과는 수학적 문제해결의 이론적 배경, 역사, 발견술, 문제해결 전략, 문제해결과 인지,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문제해결의 정의적 측면, 문제해결의 심리학적 배경, 수학교실에서의 문제해결의 교수?학습 방법 등을 다룬다. 또한 문제제기론에서는 문제제기 전략, 문제제기의 출현 배경, 문제제기와 문제해결과의 관계, 문제제기의 수학교육적 의미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초중등수학영재론 GIFTED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초등과 중등수학 영재를 위한 폭넓은 이론과 실재를 다룬다. 영재와 수학영재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경향, 수학영재의 정의, 영재의 일반적 능력과 특수한 능력, 지능적 요인과 비지능적 요인, 환경적 영향, 창의성, 창의성의 진단, 영재성과 창의성의 신장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수학영재 판별 방법, 수학영재 연구법 등을 고찰한다.  
수학교수-학습론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교수와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수학화와 프로이덴탈의 연구, 반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 교수학적 변환론, 수학과 수업전략과 수업설계,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정의적 영역의 역할, 고등 수학적 사고과정 등을 고찰한다. 
수학교재연구론 STUDY OF INSTRUCTIONAL MATERIAL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중등학교 수학의 내용 영역을 수학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측면에서 다룬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 미적분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들 내용의 지도를 위한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고 통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학교수학과증명지도법 INSTRUCTIONAL METHODS FOR PROOFS IN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에서의 증명 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연구하고 논의한다. 학교수학에서의 증명의 중요성, 수학철학적 관점에 따른 증명관, 연역적 증명의 종류와 방법 및 논리, 추론과 증명 관련 스탠다드, 증명과 관련된 수학교육 이론, 증명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수학교육 연구결과, 증명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과정론 THEORY OF CURRICULUM IN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논의한다.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 연구방법론,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목표분류학, 교육과정 이론의 모형, 교육과정의 평가,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과서 비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수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슈와 문제점, 수학과 교육과정의 원리와 스탠다드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평가및측정론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의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논의한다. 학교수학의 측정과 평가의 의미와 동향 및 역사, 평가와 기초 통계, 교육평가의 유형, 학업성취의 평가절차, 수학과 평가문항의 유형과 제작기법, 문항분석, 검사도구의 양호성, 표준화 검사, 절대평가의 기본 가정과 적용, 신뢰도와 타당도 개념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과공학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 (3(3))
이 교과는 공학의 측면에서 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를 고찰하고 논의한다. 역동적 기하 소프트웨어와 기하 사고의 개발, 공학을 활용한 수학과 교육과정의 설계, 공학을 활용한 수학 수업설계, 수학적 표상과 공학 활용과의 관계, 교사교육과 공학, 공학과 수학교실 환경, 공학을 활용한 수, 대수, 기하, 미적분, 확률과 통계 개념 형성과 이해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과CAS계산기 MATHEMATICS EDUCATION AND CAS CALCULATORS (3(3))
이 교과는 컴퓨터 대수시스템(Computer Algebra Systems, CAS)과 수학교육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CAS 계산기의 잠재성과 한계,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을 위한 CAS 사용의 이론, 교수학적 도구로서의 CAS, CAS의 도구와 도구화 이론, 학교대수와 컴퓨터 대수, 수학교실 환경과 CAS 환경, CAS를 활용한 수학적 이해와 기능의 측정 및 평가 등을 다룬다. 
실험실법수학교육 LABORATORY ACTIVITIE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다양한 교구활용을 통하여 지필환경의 수학교육을 벗어나 학교수학의 내용을 실험실법으로 교수?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데이터 수집 장비인 CBR 또는 CBL, Probe and Sense, 조노돔, 테셀레이션 타일, 대수 타일, 삼각함수 작도기, 기하작도용 도구, 기하입체 모형 등을 활용하여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수업설계, 실험실법의 이론적 측면의 고찰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연구문헌조사법 LITERATURE REVIEWS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의 연구문헌을 다양하고 폭넓게 고찰함으로써 학위 논문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선행연구와 이론을 탐색하고 선행연구고찰과 같은 보고서 작성을 목적으로 한다. 수학교육 분야의 최근 학술지, 수학교육의 다양한 이론, 수학교육과 관련된 타학문 분야의 이론 등을 고찰하여 앞으로의 학위 논문의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연구문헌을 조사한다. 
수학교육연구동향 RESEARCH TRENDS AND CURRENT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수학교육 연구동향과 최근의 이슈를 살펴봄으로써 학위 논문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 연구의 과거와 현재의 대표적이고 다양한 연구물을 고찰하고 토론함으로써 수학교육 연구의 방향과 주제, 이슈를 설정한다.
수학교육양적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 연구를 위한 양적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실제 수학교실에서 연구 수행을 연습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 연구의 본질과 특징, 연구문제의 설정,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연구계획 수립과 연구설계, 실험연구 설계, 조사와 설문지법, 표본수집의 설계, 측정과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과 기초 통계, 보고서 작성법, 연구물의 질에 대한 비판과 평가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 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실제 수학교실에서 연구 수행을 연습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과학으로서의 질적연구, 질적연구의 철학적 배경, 질적연구의 설계, 다섯 가지 질적연구법(전기, 현상학 연구, 근거이론 연구,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고찰, 다섯 가지 질적연구의 전통, 자료수집, 자료분석과 보고, 이야기체 보고서 쓰기, 연구물의 질에 대한 비판과 평가 등을 다룬다. 
해석학과수학교육 ANALYSI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해석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수, 함수, 극한, 연속성, 수열, 급수, 미분의 기초이론, 적분의 기초이론, 리만-스틸레스 적분, 벡터 등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해석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대수학과수학교육 ALGEBRA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대수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사상과 연산, 수체계의 기초이론, 군의 기초이론, 환의 기초이론, 체의 기초이론, 합동, 행렬, 벡터, 선형변환 등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대수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기하학과수학교육 GEOMETRY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기하학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종합기하적 측면과 해석기하적 측면에서 평면에서의 다각형, 직선, 원, 2차곡선 등과 공간에서의 다면체, 평면, 구, 윤환면, 2차곡면 등에 대한 다양한 정리들을 핵심 내용으로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기하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위상수학과수학교육 TOPOLOGY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위상수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집합론의 전반적인 내용, 거리 공간, 위상 개념의 의미, 기저, 수열의 극한, 연속함수, 컴팩트성, 연결성 등의 핵심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집합론, 도형의 연결 상태, 극한, 연속 개념에 대한 이해를 넓혀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산수학과수학교육 DISCRETE MATHEMATICS FOR SCHOOL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이산 수학의 주요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순열, 조합, 점유문제, 포제원리, 비둘기집원리, 점화관계, 생성함수, 그래프에 대한 기초이론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여 초중등수학에 포함되는 이산수학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학교수학의 관점에서 이산수학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통계이론과자료분석 STATISTICS AND METHODS OF DATA ANALYSIS (3(3))
이 교과는 확률과 통계 이론에 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의 확률과 통계를 지도하는 방안을 고찰하고 탐색한다. 데이터 표현방법, 이변수 데이터의 관계, 확률이론,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표본분포, 신뢰구간 검증, 가설검증 등을 다룬다. 그리고 자료분석의 내용으로는 검증, 검증, 분산분석, 회귀분석, 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상관분석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특강 TOPICS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에서 다루는 고전이나 현대의 최신 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를 고찰하고 토론한다. 대표적인 주제로는 문화와 수학 인지, 사회문화적 접근 연구과 수학교육, 수학학습과 직관, 언어와 수학교육, 인지심리학과 수학교육, 담론과 수학교육, 기호학과 수학교육 등의 주제를 다룬다. 
수학교육집중세미나 INTENSIVE SEMINAR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저명한 수학교육학자나 수학교육연구자의 지도하에 수학교육의 최신 이론이나 연구물을 심도 있게 고찰, 논의, 토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수학교육의 전반과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대수학특강 TOPICS IN ALGEBRA (3(3))
이 교과는 대수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학과정이상의 대수학의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다룬다. 
기하학특강 TOPICS IN GEOMETRY (3(3))
이 교과는 기하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학과정이상의 기하학의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다룬다. 
통계학특강 TOPICS IN STATISTICS (3(3))
이 교과는 통계학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대학과정이상의 통계학의 주요 토픽을 중심으로 다룬다.
수학교육기초론 FUNDAMENTAL THEORIES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양한 이론(예; 피아제, 스켐프, 딘즈, 브루너, 비고츠키 등)을 학습하여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초공통

수학교육철학과인식론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EPISTEMOLOGY (3(3))
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기초를 다루며 수학지식의 발생과 성장을 인식론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철학적 기초와 인식론적 고찰은 수학교육의 실천 방법과 방향 설정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 교과를 통하여 수학과 교육과정 정립과 설계의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수학철학과수학사 PHILOSOPHY OF MATHEMATICS AND HISTORY OF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수학의 철학과 역사를 다룬다. 이 강좌에서 다루고자 하는 수학철학 내용으로는 절대주의에 대한 비판, 수학철학의 재개념화, 비트겐스타인과 라카토스의 수학철학, 객관적 지식의 사회적 구성 등이다. 그리고 수학사 내용으로는 그리스 기하학과 수론, 그리스 수학의 무한, 다항식, 해석기하학, 미적분학, 무한급수, 대수와 곡선, 함수로서의 복소수, 그리고 집합론 등이다. 
구성주의와수학교육 CONSTRUCTIVISM AND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인지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를 심도 있게 다루고 이들 구성주의 이론으로부터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설계, 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시사점과 관련성을 탐색한다. 수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 수학학습에 대한 인식론과 구성주의, 발견학습과 구성주의, 구성주의와 교사 지식의 계발, 구성주의와 수학교실에서의 담론, 구성주의와 수학교실 환경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의사회,문화심리학 SOCAIL AND CUTURAL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을 사회, 문화적 심리학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한다. 사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정신의 사회, 문화적 성격, 사회적 상황인지 등을 다룬다. 그리고 문화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문화, 문화화와 인지, 신념, 규범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사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에서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학사의 통합 방법을 다룬다. 수학교실에서의 수학사의 통합, 교재구성, 교사 교육, 교육과정의 설계, 수학사의 인식론적 배경, 수학내용 영역별 심도 있는 수학사 등에 대해 고찰한다. 
수학교육철학과인식론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EPISTEMOLOGY (3(3))
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기초를 다루며 수학지식의 발생과 성장을 인식론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철학적 기초와 인식론적 고찰은 수학교육의 실천 방법과 방향 설정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 교과를 통하여 수학과 교육과정 정립과 설계의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수학철학과수학사 PHILOSOPHY OF MATHEMATICS AND HISTORY OF MATHEMATICS (3(3))
이 교과는 수학의 철학과 역사를 다룬다. 이 강좌에서 다루고자 하는 수학철학 내용으로는 절대주의에 대한 비판, 수학철학의 재개념화, 비트겐스타인과 라카토스의 수학철학, 객관적 지식의 사회적 구성 등이다. 그리고 수학사 내용으로는 그리스 기하학과 수론, 그리스 수학의 무한, 다항식, 해석기하학, 미적분학, 무한급수, 대수와 곡선, 함수로서의 복소수, 그리고 집합론 등이다. 
구성주의와수학교육 CONSTRUCTIVISM AND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인지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를 심도 있게 다루고 이들 구성주의 이론으로부터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설계, 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시사점과 관련성을 탐색한다. 수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 수학학습에 대한 인식론과 구성주의, 발견학습과 구성주의, 구성주의와 교사 지식의 계발, 구성주의와 수학교실에서의 담론, 구성주의와 수학교실 환경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의사회,문화심리학 SOCAIL AND CUTURAL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을 사회, 문화적 심리학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한다. 사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정신의 사회, 문화적 성격, 사회적 상황인지 등을 다룬다. 그리고 문화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문화, 문화화와 인지, 신념, 규범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사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3(3))
이 교과는 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에서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학사의 통합 방법을 다룬다. 수학교실에서의 수학사의 통합, 교재구성, 교사 교육, 교육과정의 설계, 수학사의 인식론적 배경, 수학내용 영역별 심도 있는 수학사 등에 대해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