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유아교육과 소개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유아교육과 소개

유아교육은 최근에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가장 급속한 발전과 인력 수요를 보이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정부 주도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시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게 될 우수한 유아교사의 양성이 사회적으로 매우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는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되었다.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및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심도 있는 이론적 탐구와 내실 있는 현장실습을 통하여 우수한 유아 교사를 양성하고 영ㆍ유아관련기관에 전문 인력을 공급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분야를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개요

  • 유아교육과 입학정원 30명
  • 담당 교수 : 4명
  • 대학원 : 유아교육학 석사ㆍ박사 과정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학 석사 과정 (6학기)

연혁

2002

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하였다. 유아교육에 관한 깊이 있는 이론 탐구와 현장중심의 효과적인 실천에 중점을 두어 교수함으로써 유아 교사 및 기타 유아교육관련 분야의 선진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2001

08월

교육인적자원부의 인가를 받아 유아교육과가 설립되었다.
1994

03월

학부에 새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아동발달, 유아교육, 아동장애, 아동복지 등 아동학과의 4개 주요분야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수용하고 아동학의 사회적 필요에 좀 더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되었다.
1993

03월

학부가 남녀공학으로 바뀌면서 남학생에게도 입학이 허용 되었으며, 같은 시기에 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었다. 
1987

10월

아동학과로 신설 인가 되었다.

졸업 후 진로

국공립유치원 교사, 사립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교육 보육기관 경영, 교수 및 연구원, 유아교육 관련 행정 공무원 및 교육 공무원.

취득가능 자격증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교육목표

본 학과는 유아의 성장발달 및 교육에 관한 이론적/실천적 교육을 통해 유아교육을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우수한 유아 교사를 양성, 배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둔다.

  1. 유아 발달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적 교육과 아울러 유아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현장중심의 실천적 교육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선도해나갈 교사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2. 유아교육관련 행정 및 운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자 및 행정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연마한다.
  3. 유아의 특수한 요구에 부응하여 효과적인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는 특수 유아 교사 및 상담요원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4. 아동 보육 및 복지에 관련된 사회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품성을 갖춘 보육 교사 및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5.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높이고 체계적인 연구 능력을 심화시킴으로써, 장차 대학원 진학에 연계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연구 인력으로서의 토대를 연마한다.

교과과정 특성 및 실습 지원

  • 우수한 교수진과 강사진을 통하여 유아교육 분야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 역량 있는 유아 교사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한 집중적인 학습과 아울러,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 실제를 균형 있게 교육한다. 특히, 대구 경북 지역의 우수한 유아교육기관과의 협력 관계 하에 유아교육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관찰,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대폭 제공한다.
  • 현대적 설비를 갖춘 영유아교육실습실, 음률 실습실, 교수매체연구 제작실, 피아노실이 있어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며 교육 실기를 최대한 연마할 수 있다.

진출분야

  • 졸업생 전원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유치원 교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유치원 원감, 원장으로 활동할 수 있다.
  • 졸업 후 임용고사를 거쳐 병설유치원이나 공립유치원의 교사, 원감, 원장, 장학사 등의 유아교육 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
  • 유아교육 및 아동복지 관련 학과목을 이수하여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보육기관 교사나 경영자로 활동할 수 있다.
  • 특수 장애아나 영재 교육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연마를 통하여 유아관련 특수 교육기관의 교사 및 경영자로 활동할 수 있다.
  • 대학원 및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 탐구를 지속함으로써 장차 대학 강사, 교수, 연구원 등으로 후진양성에 일조할 수 있다.
  • 개개인의 재능과 개성을 살려 유아관련 예ㆍ체능 학원이나 영어학원 등의 특수 학원을 설립 운영할 수 있다.
  • 영·유아용품을 제조하는 각종 산업체와 교육기업체의 연구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