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교육대학원소개

본 전공과정의 교육목표는 변천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의 최신 이론과 방법을 습득, 연구하는 교육전문인을 양성한다는 본 교육대학원의 교육목표를 성실히 수행하며, 국어교육의 주체적 담당자를 재교육하고 양성함을 주된 목표로 설립 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첫째국어학·국문학·국어교육 분야의 전공강좌를 통하여 선진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힘으로써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을 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 둘째교육의 이론과 현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변화하는 국어과 교육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 셋째국어과 교육의 연구방법론을 연마하여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국어과 교육을 주체적·창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장교육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교육과정공통과목, 전공과목으로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구 분 공 통 과 목 (1기) 전 공 과 목 (2기 ~ 5기)
학년도 학기 교 직 일 반 교 육 학 과 목 명 비 고
(기본이수, 교과교육)
2013 1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심리
  • 교육사회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과정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ICT활용교육론
  • 교육문제의이해
  • 한국학교교육의이해
  •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 세계의학교교육
  • 교직과교사
국어이해표현교육론 연구 * 기본이수5
한국고전소설교육연구 기본이수4
한국현대문학사 교육연구 기본이수3
학교문법지도법 기본이수2
국어학특강
2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심리
  • 교육사회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과정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ICT활용교육론
  • 교육문제의이해
  • 한국학교교육의이해
  •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 세계의학교교육
  • 교직과교사
국어통사의미연구 기본이수2
국어과논술교육론연구 * 교과교육
문학교육연구 * 기본이수4
한국문학특강
한국문학비평교육연구
2014 1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심리
  • 교육사회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과정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ICT활용교육론
  • 교육문제의이해
  • 한국학교교육의이해
  •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 세계의학교교육
  • 교직과교사
국어과교육론연구 * 기본이수1 * 교과교육
한국고전문학사 교육연구 * 기본이수3
한국현대시교육연구
국어음운연구
2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심리
  • 교육사회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과정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ICT활용교육론
  • 교육문제의이해
  • 한국학교교육의이해
  •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 세계의학교교육
  • 교직과교사
국어사연구 * 기본이수2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기본이수4
한국현대소설교육연구 기본이수4
국어과교육과정 및 교재론 연구 * 교과교육

“*”표의 기본이수과목과 교과교육영역은 반드시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