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영문독해 (ENGLISH READING) (3(3))

영어 원어민이 쓴 글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에 접근하기 위하여 (1)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여러 장르의 영어 자료를 선택하여, (2) 영어 어휘력과 표현력을 기르며, (3) 해당 문화와 문맥에 적합한 독해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영어 지식은 물론, 인간 문화와 삶에 대한 이해를 높혀 대학생으로서의 기본 교양을 넓힌다.

한국사 (KOREAN HISTORY) (3(3))

한국사는 과거로부터 정립되어 온 우리 주변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탐구하는 것이다. 선조들이 이룩해 놓은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이해할 수가 있으며 나아가 앞으로 우리가 지키고 키워야 할 사회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즉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을 한국사 교육을 통해 함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과목은 한국사회가 발전해 나가는데 있어 역사적으로 중요했던 시기와 사건을 중심으로 학습시킴으로써,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현대사회 흐름의 인과관계를 조망할 수 있는 넓은 안목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각종 국사 시험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법지도 (TEACHING ENGLISH GRAMMAR) (3(3))

동사의 시제, 품사와 같은 영문법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영어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기초강좌이 며 이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이 더 나은 문장을 말하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 수한다. 아울러 현장에서 영문법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영어듣기(1) (ENGLISH LISTENING I) (3(3))

본 강의는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청취력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학생들은 배운 기법을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대화에 적절히 적용시켜 청취가 어려운 부분의 감지력을 높힌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2(2))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검토하고, 제도교육의 실상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체계적 인 안목을 제공한다. 아울러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 등의 개념과 상호 관련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비교함으로써 교육 및 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의 현실적인 제반 문제점을 검토 분석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세계문화사 (HISTORY OF WORLD CIVILIZATION) (3(3))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양과 서양에 걸친 세계역사에서 인류문명의 발전에서 문화사적으로 주요한 가치가 있는 흐름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심화영문독해 (ADVANCED ENGLISH READING) (3(3))

이 교과목은 영어의 읽기, 문법, 어휘에 초점을 맞추어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기까지 영어를 이해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려 한다. 이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심화된 영문독해 훈련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영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좋은 기회를 마련한다. 더불어,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읽기는 사회와 문화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심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3(3))

영어학의 여러 분야, 즉 영어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의 기초를 제공하는 과목으로서, 앞으로의 세부 전공과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영어도 인간 언어의 하나이므로 인간언어의 특성에 대한 개관을 한 후, 소리와 의미의 상호관계에 대해 소개한다.

영어듣기(2) (ENGLISH LISTENING Ⅱ) (3(3))

본 강의는 영어듣기(1)을 수강한 학생들의 청취력을 중급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강의이다. 문법과 어휘력의 향상을 병행한다.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3(3))

영국의 형성기를 기점으로 앵글로색슨 시대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영국문학의 주된 흐름을 개관하면서 정치, 사회, 문화 등과 관련성 속에서 각 시대별 주요작가와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국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불어 영문학텍스트를 이용한 심도 있는 영어교육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영어말하기(1) (ENGLISH SPEAKING I) (3(3))

이 강의는 영어회화 초급수준의 학생들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인들과의 기본적인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영어응용음성학 (APPLIED ENGLISH PHONETICS) (3(3))

본 강좌는 영어의 자ㆍ모음뿐만 아니라 강세와 리듬의 정확한 발음을 수강생들이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수강생들은 조음음성학의 이론적인 배경 지식을 갖게 되며, 강의 담당자 혹은 녹음된 영어 원어민의 발음을 따라 연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할 경우 영어 발음에 관한 보다 나은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영어를 정확히 듣고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강생들이 졸업 후 중ㆍ고등학교 영어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영어를 말하고 듣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된다.

영상문학과영어교육 (MEDIA LITERATURE AND ENGLISH EDUCATION) (3(3))

본 교과목은 영화나 TV 그리고 인터넷 동영상 등 다양한 대중매체로 이루어진 영상화된 문학텍스트, 즉 영화화된 영미 소설이나 드라마 그리고 인터넷에 동영상화 된 영미 시 낭송(Peoetry Recitation)과 현 영미문화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요 영어 연설문(speech) 등을 이용하여, 사범대 영어교육과 학생들이 중등영어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실용적이면서도 문화적 의미가 함양된 고급 영어를 습득하도록 하고, 더불어 깊이 있고 폭넓은 인문학적인 교양을 함양하도록 고취함으로써, 전인적인 교육을 담당할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영어의의미 (ENGLISH SEMANTICS) (3(3))

본 교과목은 영어의 의미론과 화용론의 기초과정이고 어휘, 구, 문장, 담화에 이르는 다양한 영어 자료를 통해서 어휘 의미, 구 의미, 문장 의미, 담화 의미를 다룬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2(2))

교육행정학 분야에서의 기본적인 개념, 가설, 그리고 이론을 개관한다. 교육행정조직, 지방교육자 치제의 원리와 현황, 교육행정의 주요과업과 과정 요인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학교 및 학급 경영에 관련된 이론과 그 실제를 개관한다. 이를 통해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준거 와 틀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CHOOL CULTURE) (2(2))

본 강좌는 학교폭력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효과적인 대응책을 다룬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의 요인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련된 법제, 학교와 교사 차원, 가정과 학부모 차원, 지역사회 연계 차원의 예방책과 대책을 학습하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실제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는 학생문화의 이해, 개별 및 집단 상담 기법, 그리고 교육이론을 익힌다.

진로설계와현장교육 (CAREER DESIGN AND FIELD TRAINING) (1(1))

이 강좌는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아울러 사범대 학생으로서 급변하는 주변 정세와 21세기의 지식정보화와 새로운 산업 혁명의 사회에서 지향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현장 교육 역량을 높이는 데 있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부합하는 현장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특강 및 동영상 자료, 다문화 교육 등을 접하게 된다.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3(3))

영어독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심도있게 연구하고 이를 중등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개발한다.

영어말하기(2) (ENGLISH SPEAKING Ⅱ) (3(3))

이 강의는 영어 말하기(1)를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중급수준의 회화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대화에 참여하게 한다.

미국문학과문화적배경 (A HISTORY OF AMERICAN LITERATURE AND CULTURAL BACKGROUND) (3(3))

이 강의는 학생들에게 미국의 문학 전반에 대해 기초적인 배경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19세기 미국의 낭만주의 문학을 주축으로 에머슨, 소로우, 포, 호손,멜빌, 휘트먼, 딕킨슨 등의 주요 작가들의 작품 세계와 이후 20세기까지의 미국 현대 작가들인 드라이저, 포크너, 마크 트웨인, 제임스, 그리고 헤밍웨이 등의 작품들을 미국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과 접목하여 이해시키는 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미래영어교육환경변화와교사 (FUTURE VARIAT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ENGLISH TEACHERS) (1(1))

‘미래 영어교육환경 변화와 교사’는 급변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이고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영어교사의 역량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강좌이다. 교사는 교육현장의 최전선에서 구체적인 교육 현실의 변화와 직면하는 교육 책임 주체로써, 학령인구 감소 및 다문화 사회 진입에 따른 사회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급격한 정보기술사회의 변화에 대한 효과적 대처를 위한 교육의 방향에 대한 모색도 필요하다. ‘미래 영어교육환경 변화와 교사’는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역할을 교사론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기 위한 강좌이다. 이 강좌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영어교육의 내용에 반영될 필요가 있는 리터러시 환경의 변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탐구한다. 2) 영어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이해하고, 이후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인지 토론한다. 3) 영어교사 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영어교사의 직무 및 자질에 대해 토론한다. 4)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 및 역량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영어교사의 역할 및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영어교사를위한영어쓰기수업의이해 (INTRODUCTION TO SECOND LANGUAGE WRITING FOR ENGLISH LANGUAGE TEACHING) (3(3))

영어교사를 위한 영어쓰기 수업의 이해는 예비 영어교사들을 위해 영어쓰기 수업의 설계 및 진행에 대한 이론적 측면과 교수법적인 측면의 지식 함양을 목표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어쓰기 수업과 관련한 핵심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영어쓰기 수업을 설계/진행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교수방법적인 측면들을 살펴본다.

중등영어교과서연구 (STUDIES ON SECONDARY ENGLISH TEXTBOOKS) (3(3))

본 교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로 교과서를 제작하는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교과서 제작원리, 교과서 평가 및 수정, 교과서 활용 교수 학습방법 등을 직접적으로 터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2(2))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사회 과학적으로 이해,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사회과학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그 주요 영역과 과제를 개관하며, 교육사회학적 연구방법의 개요 를 파악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2(2))

교육실제의 여러 장면에 내포되어 있는 심리학적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학부과정으로서 학습자의 특성, 교육환경, 학습과 교수, 그리고 학습성과의 평가 등을 포함한다.

생활지도 (GUIDANCE) (2(2))

학교를 통한 교육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있는 생활지도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문제들의 발생으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후자라고 할 수 있다. 이 과목은 이러한 생활지도를 필요성과 원리, 기능 및 실제 교육을 통하여 이해하고, 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의 영역에 걸친 생활지도 활동을 연구한다. 아울러 청소년들의 여러 생활장면 특히, 학교장면에서 실천되고 있는 다양한 정의교육과 인간 교육의 현실을 탐색하고 보다 나은 육성지도의 대안을 탐색한다.

영어교육론 (ENGLISH LANGUAGE LEARNING & TEACHING) (3(3))

본 강의는 외국어로서의 영어의 학습과 교수에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한다.

영어쓰기(1) (ENGLISH WRITING I) (3(3))

다양한 논제를 선택하여 작문하게 하고 교수가 학생들의 문제점과 오류를 지적하여 반복 훈련시킨다.

미국소설 (AMERICAN NOVEL) (3(3))

미국의 주요작가의 주요작품을 통해서 미국소설의 발전을 이해하는 동시에 그 역사적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동시에 읽기 수업의 기능을 더욱 강화시킨다.

영미시세계 (THE WORLD OF BRITISH AND AMERICAN POETRY) (3(3))

본 강의는 영국과 미국의 주요 시인들의 대표적인 작품들에 초점을 맞춘다. Renaissance Sonnet, Metaphysical Poem, Neo-classical Poem, Romantic Poem, Victorian Poem, 그리고 Modern Poem들의 주요 특징과 시대적 배경이 작가에 미친 영향 등을 고려하며, 또한 각각의 시를 분석할 때 이에 필요한 시 전반에 관한 용어들 예를 들면, Metaphor, Imagery, Paradox, Irony, Tone 등의 용어들이 각 시에서 갖는 기능과 효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그 결과 이들이 시를 접근하고 감상하는 잣대와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 후 중등학교 현장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적인 영국시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득할수 있도록 하는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영어음운연습 (PRACTICE IN ENGLISH PHONOLOGY) (3(3))

본 강좌는 영어음성학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영어의 음소, 음절구조, 음운규칙 등과 같은 영어의 음운체계를 수강생들이 파악하도록 도움을 주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단순한 영어음성학에 관한 이해뿐만 아니라 영어음운론에 관한 지식을 갖추게 함으로써 영어의 발음 체계에 대한 보다 나은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변별자질, 음운규칙의 공식화, 규칙 적용 순서 등에 관한 생성음운이론의 접근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음운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터득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EDUCATIONAL METHODS & TECHNOLOGY) (2(2))

사범대학 학생이 아닌 학생을 위한 교직과목이다. 교직에 입문할 학생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교육매체에 대한 이해를 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 다. 다양한 교수방법을 익히고 교수매체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육공학의 내용들을 다룬다.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2(2))

교직과목의 하나로서 교육사 및 교육철학 개론에 해당된다. 주요 내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의 한국·동양 및 서양 교육사를 다룬다. 한편, 교육철학에 있어서는 주요 교육철학의 계보와 사상에 대하여 유형적으로 다룬다. 그 경우에 각 장마다 교육이념, 교육적 인간상, 교육과정이 논급 될 것이다. 이로써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입문과정이 되게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2))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통합교육이라는 변화된 교육현장을 잘 이해하여 향후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강좌는 장애 및 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교육적 이해에 기초한 능력 있는 통합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영어쓰기(2) (ENGLISH WRITING II) (3(3))

중급 수준이상의 난이도가 높은 문장들을 연습하여 봄으로써 학생들의 작문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영국소설 (BRITISH NOVEL) (3(3))

영국의 주요작가의 주요작품을 통해서 영국소설의 발전을 이해하는 동시에 그 역사적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읽기 수업의 기능을 더욱 강화시킨다.

영미문학과영어교육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AND ENGLISH EDUCATION) (3(3))

현장 중등학교에서 교육하는 문학관련 과(lesson)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문학텍스트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문학이론과 그 실제를 가르치는데 목적을 둔다.

영미언어의이해와글로벌역량강화 (UNDERSTANDING ENGLISH LANGUAGE AND GLOBAL COMPETENCE STRENTHENING) (3(3))

영어의 기원과 그 변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의 영어의 상태와 세계 언어에서의 위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단순히 언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인 요인들을 영국과 미국, 그리고 세계 역사에 비추어 파악하게 하여 언어 외적인 요인의 중요성도 살펴본다. 영국영어와 미국영어의 관계와 차이점에도 초점을 둔다. 이 강좌를 수강하게 되면 영어 전공 학생으로서 영어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지식 중 일부를 갖출 수 있으며, 유럽의 여러 언어와 영어와의 관계에 대해 보다 나은 이해를 갖게 된다.

영어과교육과정및평가 (ENGLISH CURRICULUM AND ASSESSMENT) (3(3))

영어과 교과과정 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배움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목적 설정, 교재선택, 교수방법, 및 평가에 이르기 까지 영어 교육의 전 영역에 대해 거시적인 안목을 기르게 한다.

영어통사교육 (ENGLISH SYNTAX) (3(3))

변형생성문법의 관점에서 학생들에게 최근 통사이론을 교수한다. 구 구조, 결속이론, 매개변인, 절의 구조, 이동과 같은 영어의 통사구조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학생들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등영어교과서읽기지도역량강화 (TEACHING SECONDARY SCHOOL ENGLISH TEXTBOOK READING) (3(3))

본 강좌는 중등 영어 교과서의 읽기 부분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모색하고 예비 영어 교사들의 읽기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과목으로 3학년 2학기에 개설된다. 이전 학기에서 배운 영어독해 및 영어학과 관련된 과목을 통해 쌓은 지식을 토대로 중등 영어교과서의 읽기 부분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수강생들이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읽기 부분에 대한 수강생들의 수업시연을 통해 읽기지도 이론에 대한 검증과 보완을 도모하여 그 결과 보다 나은 방법을 모색한다.

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2(2))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에 타당한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교육 과정론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하고, 이를 교육실제에 반영할 수 있는 원리를 밝힌다. 특히, 이 강의는 교육과정의 개념적 구조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아울러 전반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의의를 확인하고 그 기초, 구성, 전개 및 평가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 혹은 절차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원칙혹은 절차가 현행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한다. 위와 같은 확인, 이해, 탐구를 바탕으로 특별히, 중등학교에서 각 교과내용을 교수할 자질 과 능력을 함양할 방안을 찾는다.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2(2))

교육측정 및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밝히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떠한 의미, 역할을 갖는지를 밝힌다. 이 강의를 통해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측정이론 및 학업성취의 측정. 평가방법과 해석, 정의적 특성 평가의 방향 등을 논의한다. 교육 측정의 방법과 도구 등에 관한 기본 입문으로서 각종 측정방법과 기술, 척도제작과 지적, 정의적 및 심동적 영역의 도구와 측정방법에 관한 소개를 한다. 아울러 평가방법의 신뢰도 및 타당도 등의 기술적 문제와 그 검증방법을 논의하며, 학교교육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는 교과학습 및 정의적 학습의 평가도구의 제작원리와 양호 분석방법을 검토하고 습득한다.

교직실무 (ACTUAL AFFAIRS FOR TEACHING PROFESSION) (2(2))

이 과목은 교사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교직 수행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교사와 교직을 이해하고, 학급경영, 수업기술, 생활지도, 공문처리 등과 같이 교사가 되어 수행하게 되는 실무적인 사안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필요에 따라 교사의 신분에 관련된 사항이 포함된다.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AND METHODS OF ENGLISH EDUCATION) (3(3))

본 강의는 영어 교수법 및 영어 교재 연구에 있어서 주요 이론들을 개관하고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멀티미디어를활용한영어교육 (MULTIMEDIA-AIDED ENGLISH LANGUAGE TEACHING) (3(3))

본 수업은 예비 영어교사들이 멀티미디어(영화 동영상, TV 드라마/뉴스, 유투브 동영상등)을 활용해서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영어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학생들이 실제 멀티미디어를 활용해서 수업을 준비하며 배워보는 수업입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수업을 계획, 준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 그리고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해 보았을 때 고려해야 되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살펴보는 수업입니다.

영어구조교육 (ENGLISH STRUCTURE AND EDUCATION) (3(3))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가 특히 알아야 할 영어문법의 세부사항들을 전반부에 논의하고 후반부에는 이에 대한, 적절한 영어문법교수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영어쓰기연습 (ENGLISH WRITING DRILL) (3(3))

영어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영작문 실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소수의 학생들로 반 편성을 하여 담당교수가 체계적으로 영작문 첨삭 지도를 하는데 강의의 초점을 맞춘다.

영어어휘연습 (ENGLISH LEXICOLOGY) (3(3))

본 강좌에서는 언어 능력 가운데 하나인 단어 구조에 관한 지식을 다룬다. 단어 구조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에서부터 생성 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을 통해 문법 내에서의 형태부의 위치와 역할을 파악한다. 단어의 구조, 형태소의 유형, 어형성에서의 생산성을 다루고 난 후, 음운부, 통사부 및 의미부와 상호작용을 하는 어휘 형태론/음운론과 숙어 및 합성어를 다룬다. 이를 위해서는 수강생들이 음운론과 통사론에 관한 기본 지식이 어느 정도 요구된다. 이 강좌를 듣게 되면, 단어 구조와 생성 방법에 관한 보다 나은 이해를 할 수 있으며, 또한 이 지식을 중등 영어 지도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EER ACTIVITIES) (2(2))

이 과목은 유치원 및 초, 중등학교에서 보조교사나 교사도우미 또는 봉사활동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미래 교사로서의 교직소양을 함양하는 데 있다.

학교현장실습 (SCHOOL FIELD PRACTICE) (2(2))

학교현장실습은 중·고등학교 교육의 실제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실제로 경험하는 현장교육 실습교과이다. 학교현장실습에서는 교육현장에서의 체험을 통하여 교수-학습지도/생활지도/학급경영 등 학교교육 전반에 대한 실무적인 경험을 쌓음으로써 교사로서의 예비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영어논리및논술 (LOGIC AND ARGUMENTATIVE ESSAY WRITING IN ENGLISH EDUCATION) (3(3))

본 강의는 영어 논리와 논술을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익히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다양한 주제와 논제들을 다루는 논리적인 독해와 작문에 관한 교육방법에 대해 체계적인 논의와 학습을 제공한다. 따라서 논리적인 독해와 작문을 성취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과정을 연구하는 습득하게 하는 것이 본 강의의 주안점이다. 이와 더불어 영어논리와 논술에 관한 교육학적인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도 초점을 둔다.